본문 바로가기
별별 재테크

대중교통비 할인 신용카드 추천

by 와우우와 2023. 3. 25.
반응형

교통비를 아끼는데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서울시에는 지하철 정기권이 있고, 경기도에는 알뜰교통카드가 있습니다. 수원시로 이사오기 전 지하철 정기권을 사용했으며 현재는 신한카드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합니다.  이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발급받는 것도 추천합니다. 다만 기준 실적(전 월 실적) 및 연회비, 월 최대 할인 한도도 확인해야 합니다. 기준 실적이 높아 할인을 못 받는다거나 월 최대 할인 한도로 인해 할인 금액이 적다면 연회비를 지불하며 카드를 발급받아야 할 이유가 없기 때문입니다.

전 이미 알뜰교통카드 사용에 익숙해져 있어 신한카드의 알뜰교통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우리v철도마일리지 카드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본 카드는 2021년 발급이 종료되어 유효 기간까지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전 월 실적에 관계없이 철도 승차권 구매 시 5% 적립으로 우리won꿀머니로 환급받을 수 있는 혜택 좋은 신용카드라 마냥 아쉬울 뿐입니다.

 

 

하나카드: my pass 마패카드

대중교통비 할인 신용카드로 가장 많이 추천하는 카드인 하나카드 my pass 마패카드입니다. 연회비 17,000원으로 높은 편이나 버스, 지하철, 코레일 철도 항공, 공항 리무진 대중교통 2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최대 할인 한도 15,000원으로 높은 편이며 횟수 제한이 없는 것도 장점이지요. 하지만 시외버스, 고속버스는 할인 대상으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다만 전월 실적 50만 원이 기준입니다. 스타벅스나 커피빈도 10% 청구 할인으로 월 최대 할인 한도 5,000원입니다. 커피 전문점 외 편의점(GS25, CU, 세븐일레븐)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 최대 할인 한도 1,000원이며 월 최대 할인한도 10,000원입니다.

 

커피와 편의점을 좋아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직장인이라면 좋은 카드일 거라 생각이 듭니다. 다만 국세, 지방세, 공과금, 국민연금, 보험료 납부, 상품권 및 기프트 카드 구매, 아파트 관리비, 부동산 임대료, 스쿨뱅킹, 대학교 및 대학원 등록금, 초·중·고 학교 납입금은 실적 제외 대상입니다. 혜택은 좋지만 제 소비 습관에 비교하면 전 월 실적 50만 원 조건은 크게 느껴지더군요. 

 

 

삼성카드: TAPTAP O 탭탭오 카드

대중교통 할인과 다양한 항목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신용카드로, 삼성카드TAP TAP O 탭탭오 카드입니다. 연회비 10,000원이며 시내버스 및 지하철 대중교통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최대 할인 한도 5,000원입니다.

스타벅스 50%나 카페-스타벅스/투썸플레이스/탐앤탐스/엔젤리너스/할리스/파스쿠찌/카페베네/아티제/폴바셋 30% 할인 중 선택 1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최대 10,000원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 월 실적 30만 원으로 합리적으로 느껴집니다. 이 외에도 쇼핑 업종에서도 할인 혹은 적립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하기 내용 참고 부탁드립니다.

 

쇼핑  업종 7% 할인 (월 최대 5,000원 한도 적용) 혹은 1% 적립 (적립 한도 제한 없음) 중 1가지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오픈마켓: G마켓 / 옥션 / 11번가

 - 트렌디샵: 자라 / 유니클로 / H&M / 에잇세컨즈 / 올리브영 /편의점

 - 소셜커머스: 쿠팡 / 티몬 / 위메프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옵션 패키지를 선택 시 업종별 청구 할인 또는 포인트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세금, 공과금, 관리비, 등록금, 교통비, 택시비, 상품권 구매, 선불카드 충전은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교통카드 할인을 받으려면 위 항목을 제외하고 30만 원 이상 사용해야 합니다.

 

 

국민카드: KB청춘대로 톡톡카드

연회비 10,000원이며, 대중교통 및 택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로 할인 한도는 월 최대 5,000원입니다. 스타벅스는 50% 할인으로 월 최대 10,000원으로 스타벅스 이용 시, 할인율 및 할인 한도가 큰 편입니다. 패스트푸드 업종 20% 할인 및 간편 결제(pay)로 결제 시 10%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월 최대한도 25,000원) 알뜰폰을 제외하고 통신 3사 핸드폰 요금 자동 납부 시 10%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본 카드는 각각의 '월 할인 한도'내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준 금액 이상 결제 시 할인 적용'과 같은 기준이 없어 실제 할인을 받기 쉬운 신용카드로 분류됩니다. 전월 실적 30만 원으로 조건 기준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할인받는 금액은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위 카드들과 동일하게 세금, 공과금, 관리비, 상품권/선불카드 구입 및 충전, 교통비, 할인 서비스를 받은 이용 건(해당 매출 전체 적용), 무승인전표는 실적에서 제외됩니다. 즉 결제 금액이 많더라도 할인을 받은 경우, 실적에서 제외되는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신한카드: B.Big 삑카드

신한카드-B.Big삑카드-이미지파일

만일 알뜰교통카드나 우리v철도마일리지카드가 없었다면, 신한카드B.Big 삑카드를 사용했을 듯합니다. 여느 대중교통 할인 신용카드와 달리 퍼센티지로 할인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사용 실적에 따라 대중교통 할인 금액이 다르게 적용되는 카드입니다. 글로 읽으면 오히려 혼동이 올 수 있음으로 하기 표 참고 부탁드립니다.

연회비 10,000원으로 30만 원~50만 원 일 200원, 50만 원~100만 원 일 400원, 100만 원~150만 원 일 600원, 150만 원 일 600원 할인 외에도 택시, KTX, 코레일 철도 항공, 공항리무진에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CGV는 월 1회 4,000원의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타벅스, 커피빈, 카페베네, 엔젤리너스 10% 할인으로 일 1회, 월 최대 8회까지 할인 혜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면세점, 백화점, 할인점 등 일부 쇼핑몰 내 입점 매장에선 할인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최대 10,000원), 편의점 5% 할인으로 일 1회, 월 5회 혜택을 제공합니다. 핸드폰 요금 또한 자동이체 설정 시 5%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2건의 핸드폰까지 할인 적용이 가능합니다. 신한카드 B.Big 삑카드는 전월 실적 30만 원이지만, 기준에 따라 적용이 다릅니다.

 

신한카드의 B.Big 삑카드가 가장 마음에 든 이유는 실적별 혜택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또한 공과금 및 세금, 아파트 관리비 상품권 구매 등을 사용 실적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전월 실적 기준이 높더라도 아파트 관리비, 공과금, 세금 나부로 실적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실적 장벽이 낮게 느껴집니다. 선불카드 충전이나 기프트 카드 구매는 제외됩니다.

 

 

 

저는 현재 사용하는 카드를 유지할 계획입니다. 현재의 소비 패턴, 지출을 감안했을 때 저에게 가장 필요한 카드는 알뜰교통카드와 우리v철도마일리지카드입니다. 위 4개의 대중교통 할인 신용카드를 소개했으나 본인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시고, 혜택을 잘 받을 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시길 추천합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사람마다 소비 패턴은 다른 것이고, 주요 지출 항목은 다릅니다. 즉, 위 4개의 카드보다 잘 맞는 카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와 달리 연회비가 발생하기 때문에 충분한 고민 후 카드 개설하시길 추천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