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별별 재테크

KTX 할인 방법: 힘내라 청춘, N카드

by 와우우와 2023. 5. 3.
반응형

KTX 할인 방법은 나이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내일로 두번째 이야기'는 부산이나 포항처럼 장거리 승차권을 이용할 때 할인받기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하지만 나이 제한으로 인해 혜택을 보시지 못하는 분들이 많아요. 그분들을 위한 다른 KTX 할인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번에도 나이를 기준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 30세인 제가 사용하는 '힘내라 청춘'과 만 35세인 배우자가 사용하는 'N카드'입니다. 장거리 승차권일수록 '내일로 두번째 이야기'가 좋지만,  왕복 승차권이 6만 원 이하인 경우 내일로 두번째 이야기로 이용하는 것보다 일반 승차권으로 예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KTX 할인 방법이라 소개하였지만 이런 부분은 세세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힘내라 청춘

만 25세 ~ 만 33세가 이용할 수 있는 '힘내라 청춘'입니다. 코레일톡 앱에서 '정기/할인권'-'힘내라 청춘'으로 접속하면 됩니다. 하지만 힘내라청춘은 위와 같이 이용에 있어 나이 제한이 있음으로 나의 정보에서 힘내라 청춘 상품 이용 동의를 완료해야 합니다.

힘내라-청춘-상품-이용동의-페이지

코레일 홈페이지인 렛츠코레일(www.letskorail.com)에 접속하여, 회원정보관리 탭에서 나의 정보 수정으로 힘내라 청춘 상품 이용 동의를 완료하면 됩니다. '힘내라 청춘'은 승차권 정상가 대비 최대 40%까지 할인 운임이 적용됩니다. 운임에 따라 최소 10%부터 최대 40%까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포항 어른 승차권(일반실) 기준으로 설명해 보겠습니다. 정상가는 53,600원인데요, 힘내라 청춘 상품 이용 동의를 완료하고 나면 30% 할인을 받아 37,520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40% 할인이 적용되면 32,160원입니다.

 

KTX-할인방법-힘내라청춘-할인승차권-및-주의사항

 

승차권 예매는 1개월 전부터 1일 전까지 구매 가능합니다. 미리 예매하지 않으면 할인 매진으로 인해 할인 승차권을 구매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이른 새벽이나 밤 시간대는 할인 승차권의 여유가 있으나 수요가 많은 낮 시간대는 스케줄이 확정되는 대로 예약하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 1인당 1회에 1매, 1일 2회, 1개월 8회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KTX 할인 방법은 회원 본인에 한하며 다른 사람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사용할 경우, 부정승차로 간주됩니다. 고향에 가기 위해 천안아산에 주기적으로 KTX를 이용합니다. 또 지방 임장을 위해 KTX는 좋은 교통수단이 됩니다. 하여 힘내라 청춘의 할인 운임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N카드

나이 제한으로 인해 '내일로 두번째 이야기'도 '힘내라 청춘'으로도 KTX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분들께 추천하는 N카드입니다. 네이버와 관련된 상품이 아니며 코레일의 N카드입니다. 나이 제한이 없으며 평균적으로 10%~1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최대 50% 할인이 적용되기도 합니다. 코레일톡 앱에서 '정기·할인권'-'N카드'를 클릭하여 1인용 / 2인용(2인) / 3구간용을 선택하여 구매하면 됩니다. 

KTX-할인방법-N카드

 

만일 지방 임장을 위해 N카드를 구매한다면 임장 기간과 횟수를 파악하여 필요한 횟수에 해당되는 N카드를 구입하면 됩니다. N카드 이용 기간은 카드 구매일로부터 지정한 개월(2개월 혹은 3개월)의 종료일이며, 구입한 횟수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한 2개월은 10회부터 20회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 기한 3개월은 21회부터 30회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N카드를 소지하거나 지정된 본인이 아닌 경우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2인용인 N카드는 지정된 2인에 한하여 이용이 가능하며 각각의 회원 번호로 로그인 후 할인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보통 당일치기 왕복이 불가능한 거리의 지방 도시에 임장하면 1박 2일로 임장 계획을 세울 때가 많습니다. 주말에 임장 계획을 세우면 2개의 승차권을 이용합니다. 한 달, 4번의 임장을 하게 되면 8개의 승차권을 이용합니다. 2개월 총 16대의 승차권이 필요합니다. 물론 모든 주말 임장을 갈 수 있지만 컨디션이나 다른 일정으로 인해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감안하여 16회, 14회, 12회 이런 식으로 N카드를 구입하는 게 좋습니다.

 

N카드는 승차권이 아닙니다. 열차 이용 전 할인 승차권을 구매해야 KTX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고정 할인이 아닌 열차에 따라 할인율이 다르게 적용되는 조건부 할인 상품입니다.

KTX-할인방법-N카드-부산-승차권-할인방법

 

포항보다 부산 승차권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 거 같아 N카드 할인이 적용된 상태에서 부산으로 조회해 보았습니다. 정차하는 곳이 많을수록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것은 당연합니다. 승차권 할인은 더욱 많이 적용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적게는 15%부터 20%, 25%, 30%, 35% 등 할인이 적용된 승차권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한 달간 매 주말마다 특정 도시에 임장을 한다고 가정하면 N카드 비용보다 더 많은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물론 자가용을 이용할 수 있지만 목적지에 도착하여 임장하다 보면 몸의 피로는 당연히 따라옵니다. 그렇기에 KTX나 SRT와 같은 이동 수단에서의 짧은 휴식은 지방 임장에 꼭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매물 거래 시 100만 원 협상으로 모두 커버할 수 있지만, 경험이 많지 않을 때 매도인과의 거래에서 조건을 먼저 제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투자 공부도 힘든데 이런 부분까지 챙겨야 하나요'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절약의 힘과 습관의 힘을 믿는 사람입니다. 처음엔 티끌처럼 느껴지는 할인 금액도 6개월이 되고, 1년이 되면 많은 부분에 절약했다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